마마 때의 허증과 실증을 구별하는 법[辨痘虛實]
♣마마 때의 허증과 실증을 구별하는 법[辨痘虛實] ♣
◈吐瀉少食爲裏虛陷伏倒櫏灰白色爲表虛二證俱見爲表裏俱虛拄用異功散救之(方見下) ◈토하고 설사하면서 적게 먹는 것은 속이 허한 것이고 함복(陷伏)㈜과 도엽(倒 )㈜ 때 잿빛 같은 것은 표(表)가 허한 것이다. 이 두 가지 증상이 다 나타나는 것은 표리(表裏)가 다 허한 것인데 이때는 모두 이공산(異功散) (異功散, 처방은 아래에 있다)으로 치료한다. [註] 함복(陷伏) : 마마의 구슬이 잘 내돋지 못하는 것. [註] 도엽(倒 ) : 마마의 구슬 속에 고름이 흡수되어 딱지가 앉아야 할 때 앉지 못하는 것.
◈不吐瀉能食爲裏實紅活凸綻無汗爲表實凉膈散(方見火門)加升麻乾葛紫草荊芥解之《綱目》 ◈토하거나 설사하지 않고 잘 먹는 것은 속이 실한 것이며 구슬이 붉고 윤택하며 도드라져 나오고 땀이 없는 것은 표실증(表實證)인데 이때 양격산(凉膈散) (凉膈散, 처방은 화문에 있다)에 승마, 칡뿌리(갈근), 지치, 형개 등을 더 넣어 풀어 준다.
◈身熱無汗爲表實身凉多汗爲表虛便秘能食爲裏實吐瀉少食爲裏虛《入門》 ◈몸에 열이 나고 땀이 없는 것은 표실증이고 몸이 차고 땀이 많은 것은 표허증(表虛證)이다. 대변이 굳고 잘 먹는 것은 이실증(裏實證)이고 토하고 설사하면서 적게 먹는 것은 이허증(裏虛證)이다[입문].
◈表裏俱實者難出易櫏表裏俱虛者易出難櫏表實難出裏虛難櫏《入門》 ◈표(表)와 이(裏)가 다 실한 것은 구슬이 내돋기 어렵고 딱지는 앉기 쉽다. 표와 이가 다 허한 것은 내돋기는 쉽고 딱지가 앉기 어렵다. 표가 실하면 내돋기 어렵고 이가 허하면 딱지가 앉기 어렵다[입문].
◈肺主氣氣不足則致三證 自汗 聲不出 瘡頂陷矪宜保元湯(方見上)四君子湯(方見氣門) ◈폐(肺)는 기를 주관하는데 기가 부족하면 3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그것은 저절로 땀 나는 것, 목소리가 안 나오는 것, 구슬 꼭대기가 꺼져 들어가는 것들이다. 이때는 보원탕(保元湯) (保元湯, 처방은 위에 있다), 사군자탕(四君子湯) (四君子湯, 처방은 기문에 있다)을 쓰는 것이 좋다.
◈心主血血不足則致三證 灰白色 根嚭不紅 不光澤宜芎歸湯(方見婦人)或四物湯(方見血門)加紫草紅花《正傳》 ◈심(心)은 혈을 주관하는데 혈이 부족하면 3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그것은 잿빛이 나는 것, 구슬 밑둥이 붉지 않은 것, 광택이 없는 것들이다. 이때는 궁귀탕(芎歸湯) (芎歸湯, 처방은 부인문(婦人門)에 있다)이나 사물탕(四物湯) (四物湯, 처방은 혈문에 있다)에 지치와 잇꽃(홍화)을 더 넣어 쓴다[정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