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취(산우방)♣
청열해독 인후염 각종암 당뇨병에 신효
청열해독, 고혈압, 소종, 소염, 이뇨, 완하, 억균, 기침, 감기, 홍역, 인후종통, 당뇨병, 두드러기, 반진, 헌데, 부종, 변비, 피부병, 이하선염, 폐렴, 기관지염, 탈모증, 각종암, 목과 겨드랑이 멍울 생긴 것, 가래, 곪는 상처, 악성종양, 마진, 풍진, 통풍, 류머티즘, 매독, 신석증, 위염, 위십이지장궤양, 소화제, 구풍제, 폐결핵, 화상을 치료한다.
맛은 맵고 성질은 평하다.

가을에 열매가 익은 후에 열매 송이를 채취하여 종자를 털어내어 햇볕에 말린다. 성분은 사포닌이 들어있다. 효능은 청열해독, 소종이다. 주된 치료는 나력 즉 림프절에 생긴 멍울을 치료한다. 용량은 하루 10~30그램을 달여서 먹는다.
맛은 맵고 성질은 평하다. 폐경, 위경에 작용한다. 풍열을 없애고 해독하며 발진을 순조롭게 한다. 약리실험에서 소염작용, 이뇨작용, 완하작용, 억균작용 등이 밝혀졌으며 요즘에 강심물질이 분리되었다. 감기로 기침이 나면서 열이 있는 데, 홍역, 인후종통, 두드러기, 반진, 헌데, 부종, 변비, 이하선염 등에 쓴다. 폐렴, 기관지염에도 쓴다. 하루 3~9그램을 달여먹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달인 물로 씻거나 양치질을 한다. 설사하는 데는 쓰지 않는다. 우방근 즉 우엉뿌리는 배뇨장애, 류머티즘성관절염, 당뇨병 등에 쓰며 습진, 부스럼에도 고약에 섞어 바른다. 또 기름을 추출하여 머리칼이 빠지는 데도 바른다. 요즘에 우엉뿌리 추출액이 항암작용을 나타낸다는 것이 밝혀졌다.
열매는 이뇨, 항염, 배농, 강심, 뇌일혈, 감기, 악성종양, 염증약, 해독약, 열내림약, 가래약, 기침, 곪는 상처, 피부병, 인후종통, 마진, 풍진, 항암성분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어린잎은 살균작용, 항염작용, 진통작용이 있다. 신선한 생잎은 화상, 피부염증에 붙이기도 한다. 민간에서는 열매와 뿌리를 이뇨제, 진통제, 부기, 통풍, 류머티즘, 암, 매독, 발한해열의 치료제로 사용한다.
뿌리는 몸을 보하는 강장약으로 쓰며 당뇨병, 위염, 위십이지장궤양, 소화제, 구풍제, 탈모증, 폐결핵, 기침, 폐렴을 치료한다.

‘우방자탕’은 열매 8그램에 현삼뿌리, 서우뿔, 승마뿌리줄기, 속썩은풀뿌리, 으름덩굴줄기, 도라지뿌리, 감초뿌리 각각 4그램을 200밀리리터 물에 반으로 줄때까지 달여서 목 안의 여러 가지 병에 쓴다. 하루 3번 나누어 뜨거울 때 먹는다."
잎 뒷면에는 흰 솜털이 깔려있어 희게 보인다. 꽃은 보랏빛꽃이 피며 가지끝에 두 송이 정도가 달린다. 9~10월경에 꽃이 핀다. 우리 조상들은 수리취의 어린잎을 봄에 채취하여 가볍게 데친 다음 잠시 물에 우려내어 쌈으로 먹거나 나물로 조리해서 먹었다. 지방에 따라 쑥처럼 떡을 해 먹기도 한다. 성숙한 잎은 말려서 부싯깃용으로 즉 부싯돌로 불을 일으켜 불을 붙히는 불쏘시개로 사용하였다.

010-5360-708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