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창포(창포)♣
진정작용, 진경작용, 진통작용, 건위작용, 항암작용(암세포를 완전히 죽이는 작용), 위액분비 항진작용, 식욕촉진작용, 5장 보호작용, 뱃속에 벌레를 죽이는 작용, 이와 벼룩등을 없애는 작용, 정신을 맑게 하는 작용, 피를 잘 돌아가게 하는 작용, 버들옻 및 파두독을 푸는 작용, 지혜를 나게 하는 작용, 귀와 눈을 밝게함, 목청을 좋게함, 풍습으로 감각이 둔해진 것을 치료, 명치 밑이 아픈 것을 낫게 함, (심장, 간장, 비장, 방광에 작용), 의식이 흐린데, 입맛이 없고 소화가 잘 안되는 데, 목이 쉰데, 부스럼, 헌데, 습진, 기의 순환을 조절, 혈을 운행시켜줌, 풍을 풀어줌, 습을 제거해줌, 심장불로장수, 정신혼미, 심근염, 심장판막장애, 심장신경증, 건망증, 귀가 먹은데, 마비증, 습진, 이명증(귀울음), 두통(머리 아픔), 풍습성 관절염, 위염, 십이지장궤양, 소화불량, 피로회복, 마음의 안정, 전간, 담궐, 열병으로 인한 혼수, 기폐이농, 심흉번민(신경증), 풍한으로 인한 습비, 화농성 종양, 타박상, 개규(인체의 9개의 구멍을 열어줌), 치매증 예방, 만성 기관지염, 가슴과 배가 불룩하고 아픈데, 여성들의 냉증에 의한 배아픔, 요통(허리 아픔), 두뇌 피로, 머리 총명, 공부하는 학생, 기억력 증진에 신효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독이 없다. 심, 간, 비, 방광에 작용한다.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심경, 심포경에 작용한다. 정신을
맑게하고 혈을 잘 돌게 하며 풍습과 담을 없앤다. 약리 실험에
서 건위 작용, 약한 진정 작용, 진통 작용 등이 밝혀 졌다. 또
한 달임약은 암세포를 죽인다는 것이 밝혀졌다. 의식이 혼미한
데, 건망증, 전간 등에 주로 쓰며 소화 장애, 귀가 먹은데, 목
이 쉰데, 마비증, 부스럼, 헌 데, 습진 등에도 쓴다. 하루 2-6
그램을 달임약으로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달인 물로 씻거나 가루 내어 뿌린다.
석창포의 뿌리 석창포는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독이 없다. 심, 간, 비, 방광에 작용한다. 인체의 9개의 구멍을 열어주고 가래를 삭이며 기의 순환을 조절하고 혈을 운행시키며 풍을 풀어주고 습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전간, 담궐, 열병으로 인한 혼수, 건망증, 이명증, 기폐이농, 심흉번민(신경증), 위통, 복통, 풍한으로 인한 습비, 화농성 종양, 타박상을 치료한다.
하루 4~8그램 신선한 것은 12~30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환을 짓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외용시 달인 물로 씻거나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 민간에서는 위장병, 복통에 하루 석창포 뿌리 10그램을 1.5리터의 물을 붓고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서 식간에 하루 3번 나누어 먹기도 한다.
주의사항으로 석창포를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에 대해 <신농본초경집주, 일화자제가본초, 의학입문>에서는 말하기를 <빈혈, 마음이 조급하여 땀이 많이 나는 증상, 해수, 토혈, 몽정 환자는 복용에 주의한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석창포에 대해서 <일화자제가본초, 중약대사전>에서는 말하기를 <이당(飴糖: 엿이나 설탕이나 감초 등 단맛이 나는 물질 포함), 양고기, 피, 엿, 복숭아, 매실 등 과일을 금기한다. 약을 쇠그릇에 조제하면 구토한다.>라고 주의사항을 기록하고 있다.
석창포는 하루 복용량이 3~9그램 정도가 뛰어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머리가 띵하고 메스껍고 아플수도 있다. 달여먹는 것보다 분말을 내어 먹든지 환을 지어 소량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
석창포의 잎 중국의 <본초강목>에서는 석창포의 잎을 "선(癬:옴), 대풍창(大風瘡: 나병 및 문둥병)을 씻어서 치료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석창포의 꽃 중국의 <영남채약록>에서는 "월경을 조절하고 혈을 운행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하루 2~4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이렇게 사용하자
건망증, 기억력을 좋게 하는 데 석창포 3∼6그램을 물로 달여서 차처럼 수시로 마신다.
영지를 더하면 더욱 좋다. 꾸준히 복용하면 머리가 맑아지고 총명해진다.
온갖 독을 푸는 데 석창포와 백반을 각각 같은 양으로 섞어 가루 내어 한번에 3∼5그램씩 물로 먹는다
중풍 석창포 3∼10그램을 물로 달여서 하루 3∼4번 나누어 먹거나 석창포 달인 물로 막걸리를 만들어서 먹는다. 꾸준히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피부 가려움증 습진이나 피부병으로 가려울 때는 석창포 달인 물로 아픈 부위를 씻고 나서 석창포 가루를 하루 2∼3번씩 바른 다.
감기, 소화불량, 밥맛이 없을 때 석창포 3∼5그램, 삽주 뿌리 10∼20그램을 함께 가루 내어 하루 세 번 밥 먹고 나서 먹는다.
010-5360-708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