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병(口病)
입의 병증
담음(淡飮)
담음(痰飮)의 옛 명칭. (1) 여러 가지 음증(飮證)과 담증(痰證)을 통틀어 일컫는 말. (2) 담음(痰飮).
만경풍(慢驚風)
경풍(驚風)의 하나. 대개 큰 병이나 오랜 병 후에 발생한다. 아이가 허약하면 작은 병으로도 발생한다. 임상에서는 발병이 완만하고 열이 없으며, 추휵(推搐)이 있다가 없다가 하고 늘어져 무력(無力)한 것이 특징이다.
부인병(婦人病)
부인에게 일어나는 병의 총칭.
산후혈체(産後血滯)
출산 후에 혈(血)이 울체한 병증.
소아적열(小兒積熱)
어린아이가 발열(發熱)이 오랫동안 그치지 않는 것
습열(濕熱)
습사(濕邪)와 열 사(熱邪)가 합한 병증. 습열발황(濕熱發黃)ㆍ습열역(濕熱疫)ㆍ습열대하(濕熱帶下) 등. 내열(內熱)이 막아 수도(水道)를 선행(宣行)하지 못하고 정체(停滯)하여 습이 생김. 허약한 사람에게 많음. 소변적삽(小便赤澁), 인음자한(引飮自汗), 혹은 오심번열(五心煩熱)이 있을 수 있으며 설태는 황니(黃膩)하고 맥은 활삭(滑數)함. 수종과 소변불리(小便不利)가 있으면 속에 습이 있기 때문임. 때때로 유정(遺精)이 있거나, 지절견배(肢節肩背)가 침중(沈重)하고 동통이 있거나, 온 몸이 아프기도 함.
열울(熱鬱)
적열(積熱)로 인한 울증(鬱證) 발열은 없으나 언제나 속에서 열이 훈증하는 것 같이 느끼고, 눈앞이 아찔하고, 정신이 맑지 않으며, 구갈(口渴)이 나서 물을 마시기 좋아하고, 혀가 조여들고, 소변은 황적색이고, 맥은 침, 삭(沈數)함.
열증(熱證)
팔강(八綱)의 하나로 양기(陽氣)가 음기(陰氣)보다 항성(亢盛)하거나 열사(熱邪)가 성행하여 발생하는 병증. 신열(身熱), 오열(惡熱), 번조(煩躁), 구갈희랭음(口渴喜冷飮), 소변단적(小便短赤), 대변비결(大便秘結), 면색적(面色赤), 설질홍(舌質紅), 태건황(苔乾黃), 혹 건흑(乾黑), 맥삭(脈數)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표열증(表熱證), 이열증(裏熱證), 허열증(虛熱證), 실열증(實熱證)의 구분이 있다.
요각동통(腰脚疼痛)
허리와 다리가 함께 아픈 것. 신기(腎氣)가 부족한 상태에서 풍사(風邪)를 받아 발생한다. 방로(房勞)에 손상을 받으면 신이 허해지며, 신이 허한 상태에서 풍랭(風冷)을 받으면 풍랭의 기운과 진기(眞氣)가 서로 다투기 때문에 허리와 다리가 아프게 된다.
조축(潮搐)
조열발축(潮熱發搐), 경풍(痙風) 발열과 축닉(搐搦)을 일정 시간을 두고 일으키는 병증. 급경풍(急驚風), 만경풍(慢驚風)을 볼 것. 아침 3-9시에 열이 나면서 축닉하면 간기(肝氣)가 성해서이고, 9-15시에 축닉하면 심기(心氣)가 성해서이며, 21-1시에 축닉하면 신기(腎氣)가 왕성해서임.
================================================================================
출처 ; 경악전서(景岳全書)(1610년)
편명 ; 권지오십오 우집 고방팔진 공진(卷之五十五 宇集 古方八陣 攻陣)-72
내용 ; 신사(腎邪)가 위로 치밀어서 옆구리에 통증이 생겼을 때 쓰는 처방임
구성약재
대황(大黃): 75 g. 생 것. 박하엽(薄荷葉): 18.75 g.
천궁(川芎): 18.75 g. 활석(滑石): 150 g.
황금(黃芩): 75 g. 황련(黃連): 18.75 g.
흑축(黑丑): 150 g. 맏물가루로 만들어 날 것을 쓴다.
조제용법 ; 떨어지는 물로 동자 크기의 환을 만들어 식후에 50환씩 온수로 복용한다(滴水丸, 桐子大. 每服五十丸, 食後溫水下).
주치병증
대소변비(大小便秘)
대소변불통(大小便不通)과 같음. 대소변을 보지 못하는 것.
이명 ; 대소변불통(大小便不通)
양방병증 ; 변비; 요폐; 소변장애
인통(咽痛)
목구멍이 붓고 아픈 병증. [의학강목(醫學綱目)]에서 "목구멍이 음식을 넘기거나 내뱉지 못하는 것이 이것이다.(咽嗌不能納唾與食是也.)" "인통(咽痛)은 음기(陰氣)가 몹시 허하거나 양기(陽氣)가 넘쳐 나거나 위에 담(痰)이 맺히거나 하여 바로 목구멍이 아픈 것인데, 맥(脈)은 반드시 부대(浮大)하고 힘주어 짚으면 반드시 삽(澁)하다.(咽痛, 有陰氣大虛, 陽氣飛越, 痰結在上, 遂成咽痛. 脈必浮大, 重取必澀…….)"라고 하였다.
이명 ; 인후종통(咽喉腫痛).
창절(瘡癤)
피부에 얇게 생긴 헌데. 대개 화열(火熱)로 인해 생긴다
흉격불리(胸膈不利)
흉격이 불편한 모양
풍담옹체(風痰壅滯)
풍담(風痰)이 뭉쳐 막힘
두목적종(頭目赤腫)
머리와 눈이 붉게 종대(腫大)된 것.
심경적열(心經積熱)
심경(心經)에 열(熱)이 쌓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