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병 초♣
고혈압, 저혈압, 당뇨병, 신경통, 관절염, 두통, 생리불순, 불임증, 양기부족, 신장병, 심부전증, 비만증, 무좀, 간경화, 간염, 축농증, 중이염, 백납 등에 쓰인다,
맛은쓰고 성질은차다,
잎과 뿌리를 약으로 쓰며, 잎을 쓸 때에는 가을이나 겨울철에 채취한 잎을 차로 달여 마시고 뿌리를 쓸 때에는 술을 담가서 먹는다. 잎으로 술을 담글 수도 있다.
만병초는 고혈압,저혈압,당뇨병,신경통,관절염,두통,생리불순,불임증,양기부족,신장병, 심부전증, 비만증,무좀,간경화,간염,축농증,중이염 등의 갖가지 질병을 치유하거나 호전시키는 효능이 있다.
그러나 전통 의학에서 많이쓰질않는다,
♠ 백납(백전풍, 백설풍),
백납은 피부에 흰 반점이 생겨 차츰 번져 가는 병으로 여간 해서는 치료가 어렵고,
치료된다 하더라도 완치되기까지 2~3년이 걸리는 고약한 병으로 서울에만도 5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백납으로 고생하고 있다고 한다.
이를 완치할 수 있는 약은 아직 없는 상태이다. 그러나 만병초잎으로 이를 다스릴 수 있다.
환부에 1푼(0.3미리) 깊이로 침을 빽빽하게 찌른 다음 만병초 잎 달인 물을 면봉 같은 것으로 적셔서 하루 3~4번씩 발라주면, 빨리 낫는 사람은 1주일, 상태가 심한 사람은 2~3개월이면 완치된다.
♠ 무좀, 습진, 건선 등의 피부병
만병초 달인 물로 자주 씻거나 발라준다.
만병초 달인 물을 진딧물이나 농작물의 해충을 없애는 자연 농약으로 쓸 수도 있으며 화장실에 만병초잎 몇 개를 넣어 두면 구더기가 다 죽는다.
만병초 달인 물로 소, 개, 고양이 등 가축을 목욕시키면 이, 벼룩, 진드기 등이 다 죽어버린다.
♠ 진통작용
말기 암 환자의 통증을 없애는데도 쓴다. 통증이 격심할 때 만병초 달인 물을 마시면 바로 아픔이 가신다.
목 뒤의 종양을 치료하기 위해 만병초잎과 영지버섯 종균 달인 물을 오래 복용 하였다고 한다
♠ 고혈압
당귀, 오미자 각 20그램, 작약, 감국, 각 10그램, 만병초 4그램을 물엿처럼 되게 달여서 60그램이 되게 만든다. 이것을 한 번에 20그램씩 하루 세 번 밥 먹고 나서 30분 뒤에 먹는다.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으면 차츰 양을 늘려 나간다.
60퍼센트쯤 효과가 있으며 진달래 엿과 함께 쓰면 치료효과가 훨씬 세어진다.
산사와 만병초를 2 : 1의 비례로 보드랍게 가루 내어 한 번에 2그램씩 하루 3번 먹는다. 반응을 살펴 가면서 복용량을 16그램까지 늘린다.
어지럼증, 뒷목이 뻣뻣한 것, 손발이 저린 것, 가슴 답답한 것 등이 대부분 없어지고 4-6일 뒤부터 혈압이 내리기 시작한다.
♠ 류마티스관절염
만병초잎을 그늘에서 말려 부드럽게 가루 내어 한 알의 무게가 0.5그램쯤 되게 꿀로 알약을 만든다.이 알약을 한 번에 4-5알씩 하루 3번 밥 먹기 전에 먹는다.
절대로 양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류마티즘성 다발성관절염에는 아픈 부위가 화끈거리면서 시원한 느낌이 들고 심근염은 답답한 느낌이 차츰 없어진다.
30일 동안 복용하였다가 일주일쯤 쉬고 다시 한 달쯤 계속 복용한다.
부작용으로 설사가 약간 나거나 소화가 잘 안될 수가 있는데 소화제를 복용하면
곧 없어진다. 관절 부위의 통증은 100퍼센트, 부종은 90퍼센트 이상 없어진다. 30퍼센트는 완치되고 45퍼센트는 호전, 나머지는 효과가 없다.
만병초잎, 오갈피,창출, 감초를 같은 양으로 가루 내어 한 번에 2-3그램씩 하루 3번 밥 먹는 중간에 먹는다.
또는 만병초 가루 60-70퍼센트 알코올 250밀리리터에 담가 우린 다음 물 250밀리리터를 섞어 두고 한 번에 50밀리리터씩 하루 3번 밥 먹기 전에 먹는다.
만병초잎 가루 30그램을 25-30퍼센트 술 500밀리리터에 넣어 우려서 한 번에 50밀리리터씩 하루 세 번 밥 먹고 나서 먹어도 좋다.
만병초로 식혜를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다.
만병초잎 가루 30그램에 5퍼센트 설탕물 1,000밀리리터, 신곡 100그램을 넣고 2-3일 발효시켜서 한 번에 50밀리리터씩 하루 3번 밥 먹기 전에 먹는다.
만병초잎은 소화기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조금씩 복용하기 시작해서 차츰 양을 늘려 나가야 한다.
어떤 방법이든지 한 달 동안 복용한 다음 일주일쯤 쉬었다가 복용하기를 반복해야 한다. 관절부위의 열과 부기가 잘 내린다.
류머티즘성 심근염으로 인한 심장 부위의 통증, 심계항진, 천식, 부종 등이 3개월쯤 복용하면 90퍼센트 이상 없어진다. 70퍼센트 이상의 환자들한테효력이 있다.
♠ 심근염
만병초잎을 그늘에서 말려 가루 낸 다음 꿀을 약간 섞어 1알이 0.5그램 되게 알약을 만든다. 이것을 한 번에 4-5알씩 하루 3번 밥 먹기 전에 먹는다.
한 치료주기를 30일로 하고 7-10일 동안 쉬었다가 다시 한다.
3치료주기까지 할 수 있다. 설사나 소화장애 등의 부작용이 있을 때에는 용량을 줄이거나 일시적으로 약을 끊는다. 75퍼센트 이상 효력이 있다.
♠ 저산성위염
만병초 잎을 말려서 잘게 썬 다음 24시간씩 물로 두 번 우려낸 액을 80-90도에서 다시 졸이고 부형제를 섞는다. 이것을 한 번에 0.5그램씩 하루 3번 밥 먹고 나서 먹는다. 15-30일 동안 복용한다. 저산성 위염에는 효과가 매우 좋다.
그러나 과산성 위염은 오히려 더 나빠질 수 있다.
♠ 신경쇠약(불면증)
만병초를 햇볕에 말려 부드럽게 가루낸 것 3그램을 30-40퍼센트의 술 500밀리리터에 넣고 2-3일 동안 우려서 한 번에 5밀리리터씩 하루 3번 먹는다.
잠을 못 자는 신경쇠약증 환자 45명을치료하여 5-10일 사이에 잠을 잘 수 있게 된 사람이 30명, 15일 사이에 효과가 나타난 사람이 12명이었다.
♠ 정신분열증
만병초를 법제하여 만병초와 당귀를 4 : 1의 비레로 섞어서 물로 달여 아침 밥먹기 전에 먹는다.
약을 먹고 나서 20-30분이 지나면 심한 무기력상태가 되었다가 곧 의식을 잃고 죽은 것처럼 된다. 4시간쯤 지나면 깨어나는데 의식이 없는 동안에는 혈압이 뚝 떨어지고 맥박도 느려졌다가 의식이 돌아오면 다시 정상으로 된다.
5-6개월 동안 치료한다. 일주일 뒤부터 이상한 행동이나 의식장애 증상이 가벼워진다. 거의 대부분 호전되거나 치유된다.
♠ 민간요법
관상용 약용으로 쓰이고 한방과 민간에서는 잎을 발질(發疾), 강장, 이뇨, 건위, 류머티즘, 하리, 구토등에 사용하며 또는 잎을 차대용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잎은 시기에 관계없이 채취하여 말린후 1회에 2~5g 씩 달여 마시면 강장에 효과가 있고 정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특히 부인에게 특별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 밖에 진통, 류머티즘, 해열, 두통 내부에 출혈을 멎게 하는 효과가 있다. 짜증이 날때에 줄기를 달여 마시면 효과가 있다.
감자를 만병초의 잎과 함께 쩌서 먹으면 영양가가 더한다.
한방으로서의 약효는 최음(催淫), 진통, 해열의 작용이 있으며 내상(內傷)에 좋다,
온포기라함은 잎,가지,뿌리를 고루썩은것을 말함
♠ 강장보호(腔腸保護)
온포기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
♠ 강정제(强精劑)
온포기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해서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
♠ 건위(健胃)
온포기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 관절염(關節炎)
잎 또는 뿌리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해서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
♠ 관절통(關節痛)
온포기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
♠ 구토(嘔吐)
온포기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5~6회 복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