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극(독초)♣
항염증작용, 이뇨작용, 사하작용, 강심작용, 얼굴과 전신이 부었을 때, 복부 수종 및 흉협부의 수분 정체를 내리는 작용, 종기, 피부가 헐어 생긴 발진, 콩팥염, 복막염, 경부 림프절염, 간경화로 복수(腹手) 즉 배에 물이 찼을 때 효험을 나타내는 독초인 대극 맛은 쓰고 달며, 성질은 차다.독이있다,
대극은 뿌리가 좀더 가늘고 대극과의 감수 및 개감수는 뿌리가 약간 둥글면서 굵은 것이 특징이다. 줄기 잎 및 뿌리에서 유즙이 흘러 나옵니다. 대극이나 감수 및 개감수는 독성이 아주 센 유독식물로서 몸안에 물을 내보내는 작용과 강한 설사작용을 일으키는 대단히 주의가 요망되는 식물입니다.
붉은 대극은 우리나라 강원도 저지대 풀밭과 전라도 지역의 숲 속에서 드물 게 자라는데 이른봄에 땅으로부터 올라오는 새순이 꽃게의 다리처럼 붉은색을 띠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며, 암꽃과 수꽃에 소포엽이 없다는 뜻에서 '민대극'이라고도 부른다. 붉은대극은 봄에 돋는 새순이 개감수 보다 굵고 붂으며, 대극과 달리 씨방에 돌기물이 없고, 잎을 자르면 흰색의 즙액이 나오는데, 뿌리쪽에 상처를 내면 초록빛이 도는 노란 형광색의 액이 흘러나온다.
흰대극은 포엽이 둥그런 모양인 것이 대극과 다르며, 자르면 흰 즙액이 나오고, 꽃이 피지 않을 때 잎이 많이 달리는 것이 특징이다.
암대극은 남부지방 바닷가의 암석지대에서 자라며 5월에 꽃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바위틈에서 자란다고 하여 '갯바위대극'이라고도 부른다. 꽃이 필 때 총포엽이 노란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대극은 맹독성 식물이므로 더이상의 정보를 기록하질않는다,
사용에한하여 전문적인 지식이 없다면 절대로 사용을하그나 체취를하여 판매를하여서도 안된다,
010-5360-708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