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나리(연교)♣
주의;신체허약으로 미열이 있는 사람은 신중하게 사용한다
한방에서 쓰는 연교는 개나리 종류의 열매를 말린 것인데, 한열(寒熱)·발열·화농성질환·림프선염·소변불리·종기·신장염·습진 등에 처방한다.
뿌리를 연교근, 줄기와 잎을 연교지엽이라 하여 모두 약용으로 쓴다. 개나리 열매껍질에서 추출한 물질에는 항균 성분이 있다.
모든 개나리에게 열매가 맺히는 것은 아니고,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개나리중에서는 산개나리의 열매를 연교라고 부른다.요즘 시절처럼 아토피, 천식, 비염 등 알레르기성 질환이 많은 시기에 연교가 가지고 있는 약리 작용은 매우 유용하게 쓰이고 있는데, 항균작용과 항염증 작용이 있고, 바이러스성 발열작용에 열을 내리고, 열독으로 인한 종양, 인후염 등에 사용되며, 그 밖에도 소염, 해열, 이뇨 작용을 한다.
연교는 열매를 말린 것으로 성질은 약간 냉하고 쓴 맛이 난다.성분으로는 포르시톨,스테로이드,사포닌,풀라보놀,마테레시노시드,올레아놀산등을 함유하고있으며 몸의 열을 내리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는 한약재이다.또 종기와 몽우리를 가라앉히고 흐트러뜨리며 몸의 나쁜 기운을 바깥으로 내보낸다.특히 심장의 열을 내리고 답답함을 해소하는 약효가 있다.연교는 외부로부터 침입한 풍열 감기나 고열, 가슴 답답증 등에 응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특히 종기나 부스럼 등의 증상에도 쓰면 좋다. 가을에 열매를 말려 다려먹는다
010-5360-708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