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 배 풀♣
한방에서는 잎은 천명정(天名精)이라 하여 촌충 구제약으로 쓰고, 또 잎의 즙은 종기, 타박상에 쓴다. 전체에 가는 털이 있으며 냄새가 난다.
한방에서는 뿌리 및 잎은 천명정(天名精)이라 하여 촌충 구제약으로 쓰고, 또 잎의 즙은 종기, 타박상에 쓴다. 전체에 가는 털이 있으며 냄새가 난다.
담배풀의 과실인 학슬은 살충작용이 강한 약재로, 오장에 있는 기생충을 죽이는 살충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회충이나 요충으로 인한 어린이의 복통, 항문질환 등에 이용된다. 또한 담배풀의 전초를 약재로 이용하면 인체에 담을 없애고 열을 내리며 지혈, 해독, 살충 등의 효과가 있다.
천명정(天名精)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약효 : 거담(祛痰), 청열(淸熱), 파혈(破血), 지혈(止血), 해독(解毒), 살충(殺蟲)의 효능이 있다. 급성편도선염, 후비(喉痺), 말라리아, 급성간염, 급만성경련, 기생충으로 인한 복내(腹內)의 경결(哽結), 혈하(血下), 비출혈(鼻出血), 혈림(血淋), 정종창독, 피와소양(皮蛙搔痒)을 치료한다.
용법 : 10~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환제(丸劑), 산제(散劑)로 한다.
외용 : 짓찧어 바르던가 달인 액으로 세척한다.
학슬(鶴蝨)
약효 : 살충작용이 있으며 복중(腹中)에 기생충이 체적(滯積)한 것으로 인한 복통(腹痛)을 치료한다. 또 주로 회충, 요충에 사용한다.
가공 : 가을에 열매가 성숙하였을 때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건조한 다음, 환제로 만들어 복용할 때는 불로 볶고 탕제로 복용할 때는 생용한다.
주의 : 학슬은 유독한 약이므로 다량이나 오래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있으므로, 기생충 이외의 특별한 증상이 없을 때는 복용을 금하며, 복용중이라도 그 증상이 나으면 복용을 곧바로 중지한다.
이렇게 사용하자
급성편도염 : 전초 15g에 물 700㎖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하퇴궤양 : 옹근풀 100g에 물 500㎖를 넣고 200㎖가 되게 달인 것을 한번에 10분에서 30분 정도 상처를 씻어준다.
급성신장염 : 신선한 풀 40~60g에 설탕이나 소금을 넣어 함께 짓찧어 배꼽을 중심으로 직경 6㎝ 정도의 크기로 붙인다. 하루에 한번씩 갈아붙이는데 4~7일 정도 붙이면 초기 신장염에 효과가 있다.
촌백충증 : 담배풀열매(학슬)를 말려 가루낸 것 한 숟가락을 돼지비계를 넣고 죽을 끓여 먹는다.
십이지장충 : 담배풀열매(학슬)를 보드랍게 가루내어 빈속에 한번에 5~6g씩 식초로 먹는다. 또는 담배풀열매 50g을 물에 진하게 달여서 2번에 나누어 자기 전에 먹는다. 십이지장충을 비롯한 장내 기생충을 죽이는 작용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