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을치유하는약초

매발톱나무(황염목 黃染木)

한들 약초방 2014. 3. 25. 14:50

 

 ♣매발톱나무(황염목 黃染木)

 

항균작용, 건위작용, 관상혈관의 혈액순환촉진작용, 살균작용, 강압작용, 자궁수축작용, 혈관확장작용, 혈압 강하 작용, 심장근육수축작용, 담즙분비촉진작용, 악성 종양 치료약, 열물내기약, 수렴약, 호흡흥분약, 소화약, 설사, 황달, 연주창, 구창, 옹종, 창양, 부정자궁출혈, 만성 담낭염, 자궁출혈, 산후출혈, 입안염증, 폐렴, 급성장염, 이질, 기관지염 및 만성기관지염, 결막염, 인후염, 구내염, 적리, 장염을 다스리는 매발톱나무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청열조습(淸熱燥濕), 사화해독(瀉火解毒)
 

잎팅크는 동물 실험에서 피멎이 작용과 자궁수축작용이 있다.  또한 심장의 수축율동을 빠르게 하고 수축폭을 늘린다.  혈압도 내린다.  그리고 쓸개의 긴장도를 낮추고 수축폭을 줄인다.  특히 담낭질병(만성적인 재발성 담낭염, 쓸개의 운동장애) 때에 열물의 분비를 빠르게 하고 아픔과 염증 과정을 줄인다.
줄기와 뿌리껍질도 같은 작용이 있다.
이러한 작용은 알칼로이드 베르베린과 관련된다.  베르베린은 자궁의 긴장도를 높이고 혈압내림작용이 있다.

 

잎의 알코올 추출액은 산후 자궁수축약으로 피나기, 염증에 쓰며 산후 태출부전과 자궁내막염에 다른 약과 섞어서 쓴다.  또한 열물내기약으로도 쓴다.  

동의치료에서는 줄기로 달임약을 만들어 입 안이 헐었을 때 입가심한다.


 

민간에서는 뿌리껍질을 악성 종양 치료약, 열물내기약, 수렴약, 호흡흥분약, 소화약으로 쓰며 어린가지와 뿌리는 설사, 적리 등에 쓴다.

또한 뿌리껍질 달임약은 만성 담낭염과 자궁출혈, 산후출혈에 쓴다.  열매의 달임약, 단물약은 위병과 입안염증, 폐렴에 쓴다.

 

잎팅크: 40% 알코올로 20% 팅크를 만든다.  한번에 30~40방울씩 하루 2~3번 먹는다.  15~20일 동안 쓴다.

줄기 달임약:
쓴맛건위약으로 쓰거나 눈에 염증(결막염 등)이 생겼을 때 씻는다.

열매즙: 즙을 낸 후 1.5배량의 사탕을 넣고 끓여서 놓아둔다. 앙금을 걸러내고 놓아두었다가 물에 타서 청량음료로 먹는다.



이질, 황달, 열비(熱痺), 연주창, 구창(口瘡), 옹종, 창양(瘡瘍), 부정자궁출혈 등에 쓴다.  급성대장염, 폐렴, 만성기관지염, 결막염 등에도 쓴다.  하루 3~9g을 물로 달여 먹는다.  외용약으로 쓴 때는 달인 물로 씻거나 가루내어 뿌린다.  달인액을 눈에 떨구어 넣기도 한다.  매자나무열매도 약으로 쓴다.]
                       010-5360-7086

 

 

                                               239

'염증을치유하는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복숭아(돌복숭아)  (0) 2014.04.25
물레나물  (0) 2014.03.25
함초  (0) 2014.03.25
팥꽃나무  (0) 2014.03.25
초피나무(산초나무)  (0) 2014.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