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보감^*^/동의보감내경편

늙으면 자식을 낳지 못한다[年老無子]

한들 약초방 2015. 11. 6. 12:45

늙으면 자식을 낳지 못한다[年老無子]

 

 

 

『소문』에는 “황제가 묻기를 ‘사람이 늙어서 자식을 낳지 못하는 것은 정력이 없어져서 그러한가. 그렇지 않으면 자식을 낳을 수가 없어서 그러한가.

 

기백이 대답하기를 ‘여자는 7살이 되면 신기(腎氣)㈜가 왕성해져서 이를 갈고 머리털이 자란다. 14살이 되면 천계(天癸)㈜가 오고 임맥(任脈) 통하며 태충맥(太衝脈) 충실해져서 월경을 제때에 하기 때문에 아이를 낳게 된다. 21살이 되면 신기가 고르로워지기[平均] 때문에 마지막 어금니가 나오며 키가 자란다. 28살이 되면 뼈와 힘줄이 단단해지고 털이 자라며 기골이 장대해진다. 35살이 되면 양명맥(陽明脈)㈜이 약해져서 얼굴이 마르기 시작하고 머리털이 빠지기 시작한다. 42살이 되면 3양맥(三陽脈)㈜이 위에서부터 쇠약해져서 얼굴에 윤기가 없어지고 머리털이 희기 시작한다. 49살이 되면 임맥이 허해지고 태충맥도 쇠약해져 천계가 약해지면서 월경이 없어지고 몸이 약해지므로 아이를 낳지 못하게 된다.

 

남자는 8살이 되면 신기가 충실해지고 머리털이 자라며 이를 갈게 된다. 16살이 되면 신기가 왕성해지고 천계가 와서 정액이 나오게 되며 음양이 조화되기 때문에 아이를 낳을 있다. 24살이 되면 신기가 고르로워지고 뼈와 힘줄이 든든해지기 때문에 마지막 어금니가 나오면서 키가 자란다. 32살이 되면 뼈와 힘줄이 굳세지고 힘살이 딴딴해진다. 40살이 되면 신기가 쇠약해져서 머리털이 빠지고 이빨이 약해진다. 48살이 되면 양기가 위에서부터 쇠약해져서 얼굴이 초췌해지고 수염과 머리털이 희기 시작한다. 56살이 되면 간기가 쇠약해져서 힘줄을 놀릴 없고 천계가 약해지면서 정액이 줄어들고 신이 허약해지며 몸도 쇠약해진다. 64살이 되면 이빨과 머리털이 빠진다. () () 주관하며 5 6부의 정기를 받아서 간직한다. 그렇기 때문에 5장이 왕성해야 정액을 내보낼 있다. 그런데 나이에서부터는 5장이 모두 쇠약해지고 뼈와 힘줄이 늘어지며 천계가 끊어지기 때문에 머리털이 희어지며 몸이 무거워지고 똑바로 걷지 못하며 아이를 낳지 못한다’”고 씌어 있다.

[] 신기(腎氣) : 부모의 정혈에서 형성된 선천적 기인데 몸의 성장발육작용을 한다.

[] 천계(天癸) : 선천적으로 있게 되는 생식능력. 여자는 천계가 오면 월경을 하게 된다.

[] 양명맥(陽明脈) : 얼굴에서 끝나고 시작되는 수양명과 족양명의 경맥을 말한다.

[] 3양맥(三陽脈) : 얼굴에서 시작되고 끝나는 수족소양, 수족양명, 수족태양의 3양경맥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