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지덩굴(오렴매)♣
해열, 이습, 해독, 소종작용
맛은 맵고 성질은 차다.
거지덩굴은 해독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어 여드름을 없앤다. 특히 거지덩굴 달인 물을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거지덩굴은 그냥 단순한 잡초가 아니다. 그늘에서 말린 거지덩굴 잎 두 줌 정도를 3컵의 물에 넣고 그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서 하루에 3회 나누어 마신다.
우수한 항균작용 화농성 감염 질환에 대해 빠른 효과를 보인다. 억제작용 오렴매의 수전제는 렙토수피라에 대해 억제작용을 한다. 용혈성 포도구균, 연쇄상구균, 대장균, 이질균에 대해 억제작용을 한다.
질병에 따라 먹는 방법 여름에서 가을철 사이에 전초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후 그대로 썰어서 사용한다. 방광염, 요도염에는 오줌에 피가 섞여 나오고 요도가 붓고 소변이 잘 안 나오는 경우 차전자, 석위, 활석, 감초를 끓여 5일 정도 복용하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방광결석에는 오렴매, 금전초, 계골초, 활석, 저령 등을 장기 복용한다. 환제로 하며 3∼6개월 간 연복하면 결석이 소산된다. 이하선염에는 붉게 부으면서 통증이 나면서 아직 곪지 않은 단계라면, 오렴매 40g을 진하게 끓여 내복한다. 또한 오렴매 가루와 청대 가루를 기름에 섞어 바르면 소염·소종효과가 있다. 인후 종통에는 오렴매에 차전초, 마란을 배합해 짓찧어 짜서 천천히 먹으면 유익하다. 세균성 이질에는 상당한 효과가 있어 발병 초기에 서둘러 할미꽃 뿌리와 함께 진하게 끓여 12시간마다 1첩씩 3일간 복용한다. 경과를 봐서 호전되지 않으면 2일간을 더 복용한다.
황달성 간염에는 만약 얼굴과 눈이 노랗다면 인진, 황금, 차전초를 끓여 상시 복용하면 이담, 소황에 효과가 있다. 맛이 매우 쓰므로 환약으로 먹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