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五藏皆有精]
◈難經曰心盛精汁三合脾有散膏半斤膽盛精汁三合
◈『난경』에는 “심(心)에는 3홉의 정액이 들어 있고 비(脾)에는 엉키지 않은 기름이 300g이나 있으며 담에는 3홉의 정액이 들어 있다”고 씌어 있다.
◈內經曰腎者主水受五藏六府之精而藏之註云腎爲都會關司之所非腎一藏獨有精也
◈『내경』에는 “신(腎)은 수(水)를 주관하고 5장 6부의 정(精)을 받아서 저장한다”고 씌어 있다. 주해에는 “신은 다른 장기의 정액을 도맡아 보는 곳이다. 정은 신에만 홀로 있는 것이 아니다”고 하였다.
◈五藏各有藏精拄無停泊于其所盖人未交感精涵于血中未有形狀交感之後慾火動極而周身流行之血至命門而變爲精以泄焉故以人所泄之精貯于器拌少鹽酒露一宿則復爲血矣《眞詮》
◈ 5장은 각각 정을 간직하고 있으나 그곳에 오랫동안 저장해 두지는 못한다. 대개 사람이 성생활을 하지 않을 때에는 정이 혈맥 속에서 풀려 있어 형체가 없다. 그러나 성생활을 하게 되면 성욕이 몹시 동하여 온몸을 돌아다니는 피가 명문(命門)㈜에 와서 정액으로 되어 나가게 된다[진전].
[註] 명문(命門) : 명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다. 난경에 양쪽 신장 가운데서 오른쪽 신장을 명문이라 하였고 또 상화의 장기라고도 하였다. 남자는 이 명문에 정이 간직되었고 여자는 자궁이 명문에 연결되어 있다고 보았다.
◈명문의 작용을 보면 : ①원기의 기본으로 되고 몸의 열을 생기게 하는 작용이 있다.
②삼초의 기화작용을 잘 도와준다.
③명문의 화는 비위를 덥게 하여 음식의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한다.
④성기능과 생식기계통, 호흡기계통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