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첩산중(萬疊山中) 늙은 범 살찐 암캐를 물어다 놓고 에-어르고 노닌다
광풍(狂風)의 낙엽(落葉)처럼 벽허(碧虛) 둥둥 떠나간다
일락서산(日落西山) 해는 뚝 떨어져 월출동령(月出東嶺)에 달이 솟네
만리장천(萬里長天)에 울고 가는 저 기러기
제비를 후리러 나간다 제비를 후리러 나간다
복희씨(伏羲氏) 맺힌 그물을 두루쳐 메고서 나간다 망탕산(芒宕山)으로 나간다
우이여- 어허어 어이고 저 제비 네 어디로 달아나노
백운(白雲)을 박차며 흑운(黑雲)을 무릅쓰고 반공중(半空中)에 높이 떠
우이여- 어허어 어이고 달아를 나느냐 내 집으로 훨훨 다 오너라
양류상(楊柳上)에 앉은 꾀꼬리 제비만 여겨 후린다
아하 이에이 에헤이 에헤야 네 어디로 행(行)하느냐
공산야월(空山夜月) 달 밝은데 슬픈 소래 두견성(杜鵑聲) 슬픈 소래 두견제(杜鵑啼)
월도천심야삼경(月到天心夜三更)에 그 어느 낭군(郞君)이 날 찾아오리
울림비조(鬱林飛鳥) 뭇새들은 농춘화답(弄春和答)에 짝을 지어 쌍거쌍래(雙去雙來) 날아든다
말 잘하는 앵무(鸚鵡)새 춤 잘 추는 학(鶴)두루미 문채(紋彩) 좋은 공작(孔雀)
공기 적다 공기 뚜루루루루룩 숙궁 접동 스르라니 호반새 날아든다
기러기 훨훨 방울새 떨렁 다 날아들고 제비만 다 어디로 달아나노
(자료 출처 : 이창배: 한국가창대계)
※ 연자가(燕子歌)라고도 한다. 내용은 남도의 잡가인 '새타령'과 판소리 '흥보가'의 제비 후리러 나가는 대목에서 빌려온 것들이지만, 서울의 긴 잡가로 재치있게 꾸민 소리이다. “만첩청산 늙은 범이 살찐 암캐를 물어다 놓고 이리궁글 놀린다…”로 시작되는 가사는 '제비가'와 전혀 관계 없는 판소리 '춘향가' 중 사랑가 부분을 노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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