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보감^*^/동의보감잡병편~02

선방활명음(仙方活命飮)

한들 약초방 2016. 1. 4. 12:02

 선방활명음(仙方活命飮)

 

治一切癰疽毒腫未成者內消已成者卽潰排膿止痛消毒之聖藥也大黃五錢金銀花三錢當歸尾角刺陳皮各一錢半乳香貝母天花粉白芷赤芍藥甘草節各一錢防風七分沒藥五分穿山甲三片燒硏右作一貼用好酒入瓦罐封口煎熟隨瘡上下飮之服後再飮酒二三盃側臥而睡忌酸物鐵器

여러 가지 옹저, 독종을 치료하는데 곪지 않은 것은 속으로 삭게 하고 곪은 것은 터져 고름이 나오게 하며 아픈 것을 멎게 하고 독을 삭힌다.

대황 20g, 금은화 12g, 당귀(잔뿌리), 주염나무가시(조각자), 귤껍질(陳皮) 각각 6g, 유향, 패모, 하늘타리뿌리(과루근), 구릿대(백지), 함박꽃뿌리(적작약), 감초(마디) 각각 4g, 방풍 2.8g, 몰약 2g, 천산갑 3(구워 따로 간다).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좋은 술과 같이 약탕관에 넣고 아가리를 막은 다음 달여서 쓰는데 헌데가 웃도리에 있는가 아랫도리에 있는가에 따라서 먹는다. 약을 먹은 다음에는 23잔을 마시고 모로 누워 자야 한다. 것을 먹지 말며 쇠그릇을 쓰지 말아야 한다.

 

如在背角刺爲君在腹白芷爲君在四肢金銀花爲君《入門》

만일 헌데가 등에 생겼으면 주염나무가시를 주약으로 하고 배에 생겼으면 구릿대를 주약으로 하며 팔다리에 생겼으면 금은화를 주약으로 해야 한다[입문].

 

===================================================================================

출처 ; 동의보감(東醫寶鑑)(1613년) 입문(入門)

편명 ; 잡병편(雜病篇) 권칠(卷七) 옹저(癰疽)

 

구성약재

감초절(甘草節): 3.75 g.

금은화(金銀花): 11.25 g.

대황(大黃): 18.75 g.

몰약(沒藥): 1.875 g.

방풍(防風): 2.625 g.

백지(白芷): 3.75 g.

유향(乳香): 3.75 g.

적작약(赤芍藥): 3.75 g.

조각자(皂角刺): 5.625 g.

진피(陳皮): 5.625 g.

천산갑(穿山甲): 3 조각(片). 구워서 따로 간다.

천화분(天花粉): 3.75 g.

패모(貝母): 3.75 g.

당귀미(當歸尾): 5.625 g.

 

조제용법 ; 약재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좋은 술과 같이 약탕관에 넣고 입구를 잘 막은 다음 달여서 쓰는데 종기가 상체에 있는가 하체에 있는가에 따라서 먹는다. 약을 먹은 다음에는 술 2-3잔을 마시고 모로 누워 자야 한다.

 

금기사항 ; 신 것을 먹지 말며 쇠그릇을 쓰지 말아야 한다.

 

주치병증

독종(毒腫)

여러가지 독으로 염증이 생기는 것

양방병증 ; 암종

 

저(癰疽)

(1)기혈(氣血)이 독사(毒邪)에 의해 막혀서(阻滯) 기육(肌肉)과 골(骨) 사이에서 발생하는 창종(瘡腫). (2)옹(癰)과 저(疽)를 묶어 일컬음. 창(瘡) 구멍이 얕으면서 넓은 것이 옹(癰)으로 양(陽)에 속하며, 깊으면서 오래된 것이 저(疽)로 음(陰)에 속한다. (3)큰 부스럼.

양방병증 ; 농양